티스토리 뷰

강아지 몸에 혹 같은 덩어리가 생겼나요? 강아지 몸에 혹 같이 생기는 경우는 지방종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다행인 사실은 지방종이 강아지 생명에 위협을 주지는 않는 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지방종은 무엇이고, 생기는 이유와 대처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찰받는 강아지

강아지 지방종이란

강아지 지방종은 지방 세포로 이루어진 양성 종양을 의미합니다.지방종이 발생하면 몸에 덩어리나 혹이 만져지게 됩니다.

지방종은 성장 속도가 느린 편이며 만졌을 때 부드럽고 말랑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없으며, 전신 어디에나 나타날 수 있지만 특히 가슴, 등, 배 부위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대부분 피부에 생기는 지방종이지만, 드물게는 근육층 사이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검사는 필요합니다. 다행히 지방종은 전이되지 않는 양성 종양이기 때문에 생명에 위협을 주지 않습니다. 만졌을 때 부드럽고 통증이 없는 경우 지방종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보호자가 육안으로 종양이 양성인지 악성인지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강아지 몸에 혹이나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지방종 원인

강아지 지방종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노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나이가 들수록 지방종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지방종은 지방 세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비만도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래브라도 리트리버, 코카 스파니엘, 스프링거 스파니엘 같은 견종은 지방종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 지방종 대처 방법

지방종은 종종 수술적 방법으로 치유됩니다. 그러나 침윤성 지방종의 경우나 치료하기 어려운 부위에 발생한 경우, 주사나 방사선 치료를 함께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지방종은 대체로 생명에 직접적인 위험을 주지 않기 때문에, 모든 지방종을 수술로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지방종이 반려견의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거나, 주변 조직이나 장기에 압박을 가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눈꺼풀이나 다리에 지방종이 생겨 시야를 방해하거나 걷는 데 불편함을 주는 경우, 제거 수술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반려견이 고령이거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마취가 위험할 수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수의사와 상의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