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아지 수명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짧기도 하고, 견종이나 크기에 따라 수명과 노화 속도의 차이가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아지 나이를 사람 나이로 계산하는 방법이 있어서 몇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강아지 나이를 사람 나이로 계산하는 방법 3가지

7배 공식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강아지 나이에 7을 곱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강아지 평균 수명 10년을 사람 평균 수명 70년과 비례해서 계산한 값으로 매우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강아지 노화 속도, 수평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도는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령별 차등 계산

강아지 성장 속도는 생후 2년 까지 빠르지만 이후는 성장 속도가 늦어지는데요. 연령별 차등 계산은 이를 이용해서 생후 2년 까지를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24살로 계산하고, 이후 1년이 지날 때마다 4살씩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강아지 체격에 따라 추가하는 나이를 다르게 계산하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 10kg 이하의 소형견은 2년 이후 1년마다 5살씩 추가하고, 중형견 (10~25kg)은 6살씩 추가하고, 대형견 (25kg 이상)은 7살씩 추가하합니다. 

미국 동물병원협회 계산법

미국 동물병원협회에서는 강아지 나이를 사람 나이로 더 정확하게 환산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공식을 발표했는데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람나이 = 16 x ln(강아지 나이) + 31 

그러나 이 공식은 일반적인 강아지를 기준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모든 강아지한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결국 강아지 나이를 사람 나이로 환산하려면 품종, 체중, 건강 상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평균 수명은?

강아지 나이와 함께 궁금해 하는 부분이 바로 강아지 평균 수명인데, 이는 강아지 품종과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강아지 크기에 따라 기대하는 수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형견 (10kg 이하) 12~15년
  • 중형견 (10kg ~ 25kg 이하) 10~13년
  • 대형견 (25kg 이상) 8~10년

그러나 강아지 수명은 건강 상태, 환경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강아지에게 건강에 좋은 사료와 영양제를 주고 정기적인 검사와 주기적인 산책 등 사랑으로 보살펴 주면 강아지 수명은 보다 더 늘어날 것입니다.